⦁ 제출된 원고는 편집위원회 주관 하에 소정의 심사를 거쳐서 게재여부를 결정하며, 그 과정에서 편집위원회는 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뜻을 명확히 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에만 한자를 사용한다.
⦁ 원고의 주석, 참고문헌 등은 아래의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야 한다.
2. 주 석
⦁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의 주석표기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한글 서적 및 논문을 인용하면서 각주양식을 사용하는 예
- 전득주 외, 「민주시민교육의 이해」, 서울 : 학문사, 2003, pp. 45-52.
- 박준영, “한반도통일: 조건과 과정”, 「한국민주시민학회보」, 제6호, 2001, p. 53.
2) 영어 서적 및 논문을 이용하면서 각주양식을 사용하는 예
- Phillip E. Hammond, The Dynamics of Religious Organizations, Oxford : University Press, 2000, p. 30.
- Helmuth Stock, "Politische Erwachsenbildung", The Journal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Vol. 6, 2001, pp. 161-162.
- R. Slavy, "Verbal Regulation of Aggression and Altruism," in J. De Wit & W. Hartup(eds.), Determinants and Origins of Aggressive Behavior, Hague : Mouton Press, 1974, p. 43.
3. 참고문헌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참고문헌은 국내문헌과 외국문헌으로 구분하되 저자의 姓을 기준으로 전자는 가나다 순으로 후자는 알파벳 순으로 배열한다.
⦁참고문헌은 다음과 같이 저자, 제목, 출판사명, 출판년도의 순으로 기재한다.
- 보건복지부, 「보건복지통계연보」, 서울 : 보건복지부, 2002.
- 심익섭외 공저, 「북한정부론」, 서울 : 백산, 2002.
- 김호성, “대만의 민주시민교육”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 제7호, 2002.
- Shogan, Wesley G., Community Policing in the United States, Aldershot : Avebury, 1995.
- Branson, Margaret Stimmann, "Education for Democratic Citizenship", The Journal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Vol. 7, 2002, pp. 1-18.
- Reiner, T. A., "The Planner as Value on Technician: Two Classes of Utopian Constructs and their Impact on Planning," in H. W. Eldridge(ed.), Taming Megalopolis, Vol. 1, New York : Basic Books, 1968.
4. 기타
⦁ 목차의 계층을 나타내는 기호체계는 Ⅰ. 1. 1) (1)의 순서를 따른다.
⦁ 표와 그림의 제목은 각각 논문 전편을 통해서 일련번호를 매겨(예 : <표 1> <그림 1>) 표와 그림의 윗부분에 쓰고, 자료의 출처는 아래 부분에 밝힌다.(형식은 주석에 준한다.)
⦁ 표에 대한 주는 개별주 [a) b) c)의 기호 사용], 확률주 [ * p <.05, * * p <.01, * * * p <.001], 일반주 [‘주’로 표시하고 기재]의 순으로 자료 출처의 윗부분에 달아준다. 그림에 대한 주도 이에 준한다.
⦁ 저자의 논문이나 저술을 가리킬 때에는 ‘졸고’ 또는 ‘졸저’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으며, 반드시 이름을 밝혀 적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