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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연혁

1990. 11 “민주시민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다양한 전문분야 학자들의 모임에서 학문적 조직화의 필요성이 제기됨.
1990. 11 「한국미래연구학회」 주관으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미래사회와 시민의식”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 이래, 지속적으로 “민주시민교육”을 주제로 세미나 개최.
1991. 9 제2차 민주시민교육 학술세미나 개최(국회).
1992. 10 제3차 민주시민교육 학술세미나 개최(국회 의원회관).
1993. 6 여·야 국회의원 6명, 언론인 및 사회지도자 6명, 교수 3명 등 15명으로 구성된 시찰단을 조직하여 독일의 민주시민교육(정치교육) 현황을 시찰.
1994. 3 한국정치학회, 한국경제학회, 한국공법학회, 국민윤리학회, 한국교육학회와 사회교육과학회 등 6개 전국적 학회협의회의 회원으로 구성된 (가칭)「한국민주시민교육포럼」창설.
1994. 10 「한국민주시민교육포럼」 주관으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세계의 민주시민 교육과 한국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국제세미나 개최.
1994. 10 민주시민교육과 관련된 교재출판:
전득주 외, 『통일을 향한 시민과 국가』(학문사, 1994)
전득주 외, 『민주시민교육의 이해』(학문사, 1995)
1994. 11 “한국민주시민교육협의회”(학회) 창설을 위한 준비회의.
1995. 2 서울대 교수회관에서 녹산학술 장학재단과 한국미래연구학회를 비롯한 여러 학회의 회원들이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협의체) 창립.
초대회장으로 전득주 교수(숭실대) 선출.
1995. 9 “세계화와 지방화 시대의 민주시민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국내외 학자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세미나 개최(제2차).
1996. 3 학회회칙 개정
1996. 4-6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의 8개 지회 즉, 광주·전남지회(4.13), 전북지회(4.23), 충북지회(5.27), 대구·경북지회(6.1), 강원지회(6.10), 대전·충남지회(6.15), 서울·경기지회(6.18)의 창립총회 및 워크숍 개최.
1996. 9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국회위원, 사회지도자, 정부인사,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중앙 및 지방의 임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3일과 14일 양일에 걸쳐 “사회·정치지도자를 위한 시민교육·민주화 그리고 통일”을 주제로 워크숍 개최.
1996. 10 “시민, 정당 그리고 국가”를 주제로 국내외 학자 및 학생 350여명이 참가하는 가운데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세미나 개최(제3차).
1997. 1-2 여·야 국회의원,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임원, 언론인 등 30여명으로 구성된 독일 방문단을 조직하여 독일의 민주시민교육(정치교육) 현황 시찰.
1997. 2 독일방문단의 방문평가 모임. 이 자리에서 민주시민교육의 입법화추진 합의.
1997. 3 민주시민교육의 입법화를 위해 국회의원과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입원 20여명이 국회의원회관 822호실에서 기획단 구성.
1997. 3-4 민주시민교육법안의 작성을 위해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임원 20여명이 수차례 준비모임 개최.
1997. 4 민주시민교육법 초안 작성.
1997. 4-6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8개 지회가 주고나하는 민주시민교육법 제정을 위한 공청회 개최 : 전북지회(4.21), 대전·충남지회(5.22), 인천·경기지회(5.30), 충북지회(6.2), 강원지회(6.4), 대구·경북지회(6.5), 부산·경남지회(6.12), 전남지회(6.13)
1997. 5. 14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서울지회의 주관으로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여·야 국회의원, 교수, 교사, 학생 등 약 17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민주시민교육법 제정을 위한 공청회」 개최.
1997. 6. 14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임원 및 지회장과 크리스챤아카데미, 한국여성단체연합회, 참여연대대효 등 3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숭실대 별관에서 공청회의 평가와 민주시민교육법 제정을 위한 간담회 개최.
1997. 6. 24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임원진은 작성된 “민주시민교육법(안)”을 가지고 여·야 국회의원과 국회의원회관에서 간담회 개최.
1997. 7. 3 국회내 여론 파악후 학회 임원과 국회의원들간의 간담회를 통해 입법안의 내용과 입법절차에 관한 토의.
1997. 7. 25 국회의원회관 822호실에서 민주시민교육법의 내용과 그 통과방법에 대한 간담회 개최.(국회에 소속되는 민주시민교육법이 아닌 민주시민교육원 설치법안 작성)
1997. 8. 14 민주시민교육법을 A안 B안으로 작성, A안은 국회소속으로, B안은 정무장관 소속으로 구분.(민주시민교육지도법안도 대안으로 제시)
1997. 8. 23 A, B안을 국회 법제예산실에 법률자문의뢰.
1997. 9. 4 국회의사당 귀빈식당에서 각당 국회의원들과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대표들이 민주시민교육지원법을 1997년 9월 중순 정기국회에 제출.
1997. 9. 12 세종문화회관 대회의실에서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한 체제구축 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여 각국(미국, 독일, 일본)의 민주시민교육 운영체계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민주시민교육의 체제구축을 위한 방안 논의.
제2대 회장으로 전득주교수(숭실대) 선출.
1998. 2. 21 대전 충남대 사회과학관에서 전국에서 모인 회원, 교수(약 85명) 자체연수를 개최 :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용어해설에 관한 자체워크숍을 통해 1998년말까지 건국 50주년을 기념하여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용어해설집 발간 결정.
1998. 4. 1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김수한 국회의장과 독일 Konrad-Adenauer재단 한국대효 Mr. Brunnhuber의 축사를 비롯한 여·야 정책위의장 및 정치인, 교수, 전문가, 시민단체 대표들이 참가하여 “국가위기 극복과 민주시민교육”이라는 주제로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서의 민주적 제도개혁과 의식개혁에 대한 전략을 모색하고자 세미나 개최.
1998. 4. 25 대전 충남대 경상대학 멀티미디어실에서 대학생 민주시민지도자 육성 프로그램 제1차 훈련(제1과정)을 전국 11개 대학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
1998. 6. 9 전북대학교 전자계산소 교육동 시청각실(105호실)에서 정치인, 교수, 전문가, 시민단체 대표들이 참가하여 “지방자치와 시민교육 극대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지방자치시대 민주시민의 역략강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키 위한 세미나 개최.
1998. 6. 20-22 대전 유성유스호스텔에서 대학생 민주시민지도자 육성프로그램 제 3차 훈련(제2과정-제5과정)을 전국 12개 대학 90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박3일동안 실시함. 우수학생 16명에게는 녹산학술장학재단의 후원으로 장학금 수여.
1998. 9.11 배재대학교 중앙도서관 회의실에서 “민주화와 통일을 위한 시민단체와 민주시민교육”이라는 주제로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서의 민주적 제도개혁, 의식개혁 및 성숙한 심니단체의 나아갈 방향 모색.
1998. 9. 25 경북대학교 국제세미나실(전자계산소 4층)에서 “민주화와 통일을 위한 국정개혁과 민주시민교육”이라는 주제로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서의 민주적 제도개혁과 의식개혁에 대한 전략을 모색하고자 세미나 개최.
1998. 9. 26 인천교육대학교 연구강의동 139호에서 정치인, 교수, 전문가, 시민단체 대표들이 참가하여 “가정·유치원, 초·중등학교 및 공동체 사회에서의 민주시민교육 극대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유년기의 의식개혁의 중요성을 사례 중심으로 심도있게 토의.
1998. 10. 27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박준규 국회의장과 Adenauer재단 한국대효 Mr.Brunnhuber의 축사 및 서영훈 신사회공동연합 상임대표를 비롯한 여·야 정치인, 교수, 전문가, 시민단체 대표들이 참가하여 “민주화와 통일을 위한 언론개혁과 민주시민교육”이라는 주제로 언론관련 세미나 개최.
1998. 11. 13 건국 50주년을 맞아 대학생들의 민주시민의식을 고취하기 위하여 “21세기 민주화와 통일을 위한 한국학생운동의 과제와 방향”이라는 주제로 전국 4년제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논문을 현상공모하여 세미나 개최(전국 30개 대학 60명 지원. 이중 엄격한 심사절차를 거쳐 17명의 우수당선자를 선발하여 상금 및 부상을 수여). 또한 민주시민대학생동아리를 전국적인 규모로 조직하여 앞으로 민주시민지도자로서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기를 마련.
1998. 12 건국50주년을 맞아 민주시민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민주시민생활용어사전』을 발간함. 본 용어사전은 전국의 저명한 교수, 학자 등에게 용어해설원고를 의뢰하여 실생활과 관련지어 집필되었고,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개념적인 설명이나 실제적인 행동지침을 포함시켜 국민실생활 등에 저변 확대될 수 있도록 민주시민교육관련 용어를 쉽고 정확하게 해설하고 있음. 현재 시판중.
1999. 5. 10 대학생 리더십 세미나를 전국 18개 대학 150여명이 참가하여 실시. 현대사회의 핵심과제인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실습을 통해 사회지도자로서의 육성 훈련을 진행
1999. 12. 10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동계 학술회의를 개최.
제3대 회장으로 박준영 교수(이화여대) 선출.
2000.3. 31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춘계학술회의를 “민주시민교육과 정치참여”를 주제로 개최.(김왕근, 김도종, 김왕식 교수 등 발표)
2000. 5. 10 대학생 리더십 세미나를 서울지역 13개 대학 100여명의 참가로 실시, 현대사회의 지도자가 되기 위한 인성훈련과 4.13 총선에 대한 학생 차원의 평가를 진행함.
2000.5. 15 1997년 이후 국회에 상정되어 있던 「민주시민교육법(안)」이 15대 국회말까지 통과되지 못함.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는 「민주시민교육법(안)」의 통과를 위해 계속 노력하기로 함.
2000. 12. 2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는 동계학술세미나를 “민주시민교육과 통일교육”이라는 주제로 개최.(서준원, 한만길, 허영식 교수 등 논문발표)
2001. 9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정기세미나 및 정기총회 개최.
제4대 회장으로 김호성교수(서울교대) 선출.
2001. 12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 제6호 발간.
2002. 9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정기학술세미나 개최(국회 의원회관).
2003. 3. 3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 제7호 발간.
2003. 9. 26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바른사회·밝은정치 시민연합과 공동) 정기학술세미나 및 정기총회 개최.
제5대 회장으로 심익섭교수(동국대) 선출.
2003. 12 31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 제8호 발간.
2004. 1 .16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상임이사회 개최. 전임회장단과의 상견례를 겸한 자리에서 2004년도 대주제로 “생활민주주의와 시민참여 활성화”(Lebendige Demokratie und Buergerliche Partizipation)를 확정.
2004. 2 아데나워재단(Konrad-Adenauer-Stiftung) 한국대표 Thomas Awe와 양 기관 간의 협력 방안 논의.
2004. 5. 29 “선거와 시민참여, 그리고 민주시민교육”을 주제로 2004춘계학술세미나 개최.(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원)
2004. 9. 19-22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제1차 한독국제학술회의(숭실대, 베를린자유대 공동주최) 학술 후원(서울 개최).
2004. 12 학회 주도 “한국민주시민교육론”(서울 : 엠-에드, 2004.12.30 출판) 단행본 출간, 총 13인 공동 집필(심익섭, 김민정, 김성호, 송태수, 신기현, 신두철, 심상용, 윤기석, 이승종, 이준호, 정창화, 추병완 허영식)
2004. 12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 제9호 발간.
2005. 1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원장: 조해주)과 상호 협력을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하여 협의.
2005. 7 춘계학술대회 개최(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후원).
주제: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제도화”
2005. 10 연구용역 수행: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발주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용역수행자: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연구책임자: 허영식 교수, 공동연구원: 심익섭 교수, 차명제 교수, 정창화 교수, 윤종설 박사)
2005. 10. 9-13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제2차 한독국제학술회의(숭실대·베를린자유대 공동주최) 학술 후원(베를린 개최)
2005. 12 제6대 회장으로 허영식 교수(청주교대) 선출.
2006. 4 2006년 춘계학술대회 개최(단국대 서울캠퍼스 서관).
주제: “지방선거와 민주시민교육”
2006. 6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 제11권 제1호 발간.
2006. 6 학회 주도 “민주시민교육의 이론과 실제” 단행본 출간(서울: 엠-애드, 2006.6.30).
2006. 9. 18- 21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제3차 한독국제학술회의(이화여대·베를린자유대 공동주최) 학술 후원(서울 개최).
2006. 11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 국제 심포지엄 후원(선거연수원 대강당).
주제: “정치발전에 기여하는 참여중심의 민주시민교육”
2006. 12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 제11권 제2호 발간.
2007. 5 2007년 춘계학술대회 개최(단국대 서울캠퍼스 서관).
주제: “민주시민교육의 현황과 지속가능한 발전 탐색”
2007. 6 콘라드-아데나원 재단과 함께 제1차 <2007 정당민주주의 포럼> 공동개최(국회 헌정기념관).
2007. 6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 제12권 제1호 발간.
2007. 8 한국정치학회 주관 2007 한국학 세계대회 중 선거연수원 패널(24BR5-K) 공동참여(부산 누리마루 & 벡스코). 주제: “한국의 정치교육과 기업사회성”
2007. 9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주최 국제심포지엄 후원(노보텔 앰배서더 호텔 2층 샴페인홀). 주제: “글로벌시대의 시민교육과 정치”
2007. 9. 30-10. 4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제4차 한독국제학술회의(이화여대·베를린자유대 공동주최) 후원(베를린 개최).
2007. 11 콘라드-아데나워 재단과 함께 제2차 <2007 정당민주주의 포럼> 공동개최(선거연수원 대강당). 주제: “한국과 독일 정당연구소와 정당민주주의”
2007. 12 콘라드-아데나워 재단의 협력파트너 워크숍 참가(제주 하얏트 리젠시). 주제: “한국 민주주의 발전 현황”
2007. 12 학회 주도 “민주시민교육 핸드북”(선거연수원 연구총서 3) 단행본 발간(서울: 오름, 2007.12.24).
2007. 12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제12권 제2호 발간.
2008. 1 제7대 학회장으로 홍득표(인하대) 교수 취임.
2010. 1 제8대 학회장으로 조찬래(충남대) 교수 취임.
2010. 3. 10~7. 19 연구용역 수행: “지방선거와 정치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2010. 4. 29 2010년 춘계학술대회 개최(국회도서관 소회의실).
주제: “정당민주주의와 정당정책연구소”
주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2010. 12. 9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한독사회과학회, 민주시민교육거버넌스 공동주최, 콘라드아데나워 재단 후원으로 선거연수원에서 “한국과 독일의 민주시민교육: 정당연구소, 국가기관, 시민사회”를 주제로 한국민주시민교육세미나 개최.
2011. 2 학회 홈페이지(www.kade.or.kr) 개설
2011. 5. 26~27 민주시민교육거버넌스, 사회통합위원회, 한양대 정부혁신연구소와 공동주최로 사회통합과 민주시민교육 토론화 및 워크숍 진행.
2011. 11. 29~30 2011년 KADE-KAS Symposium 개최.
주제: “디지털 시대 한국과 독일의 정당과 정당연구소: 조직, 당내경선, 정치교육”
2012. 3. 30 2012년 KADE-KAS Symposium 개최.
주제: 제19대 국회의원선거- 정당정책, 정치참여와 민주시민교육
2012. 11. 14 KADE-KAS Symposium 개최.
주제: 통일 후 사회통합과 민주시민교육: 한국과 독일
2013. 4. 26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비교민주주의학회 공동학술회의 개최
주제: 민주시민교육 제도화와 선거
2013. 9. 27 학술회의 개최(KADE 주관)
주제: 선거와 국민대통합
2013. 11. 1~2 참여식교수기법 워크숍 개최
2014. 5. 23 춘계학술대회 개최
주제: 제6회 지방선거, 정책어젠다와 정치참여: 한국과 독일
2015. 1. 14 행정자치부 소관 비영리법인 설립허가
2015. 2. 13 학술연구수행을 위한 사업자등록 완료
2015. 5. 21 정치소통과 민주시민교육 제도화 대토론회 개최
2016. 3. 25 제20대 총선 대토론회 -정치참여와 민주시민교육-
2017. 4. 26 대선후보 정책책임자 초청 민주시민교육과 시민사회 발전 전문가 토론회 개최
2017. 8. 24 민주시민교육지원 및 법안 토론회
2017. 11. 10 2017 민주시민교육 특별학술대회
주제: 공정사회와 민주시민교육: 민주주의와 선거, 학교, 지역과 시민사회